최근 금리가 조금 진정되었다고는 하지만 전 세계 경제상황을 볼 때 또 언제 금리가 올라갈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이렇게 고금리 시기에 높음 이자를 제공하는 통장이 있습니다. 바로 파킹통장인데요 오늘은 금리노마드족의 필수통장이 되어버린 파킹통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1. 파킹통장이란?
2. 파킹통장의 장, 단점
3. 파킹통장 개설 유의사항
1.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고금리 수시 입출금통장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파킹통장은 매일 최종 잔액을 기준으로 이자가 산출됩니다. 하루만 보관해도 이자가 나오죠 또한 일반 통장과 마찬가지로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파킹통장은 고금리 수시 입출금통장이기 때문에 일반 입출금통장은 금리가 연 1~2%인데 반해 파킹통장은 2%가 넘어가는 곳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시중은행 파킹통장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파킹통장 : 최대 1억 연 2%
케이뱅크 파킹통장 : 최대 3억 연 2.3%
토스뱅크 파킹통장 : 5천만 원까지 2% 초과금액 연 4%
ok저축은행 파킹통장 : 1백만 원까지 연 4.5% 1백만원~5백만 원까지 연 3.5% 5백만원 초과 연 3% <시중은행중 가장 높은 금리>
2. 파킹통장의 장, 단점
<파킹통장의 장점>
- 수시 입출금 가능
- 보통예금에 비해 높은 금리
- 한번 계좌를 만들어 놓으면 해지하지 않는 한 인상된 금리가 계속 적용
- 카드개설 등 금리우대 조건이 없음 <일부 은행은 존재>
<파킹통장의 단점>
-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의 한도가 존재
- 수시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목돈을 모으는 데 있어서 자기 통제가 필요함
- 입출금통장과 같이 20일 제한개좌개설이 될 수 있음
20일 제한 개좌개설이란?
- 금융사기를 막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입출금통장을 개설한 이후에 20 이내 다른 계좌를 만들 수 없는 제도
3. 파킹통장 개설 유의점
이자 계산 방법을 미리 파악!!
우리가 파킹통장을 개설하는 가장 큰 이유는 높은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파킹통장은 일반적인 입출금 통장과는 다르게 금융상이자가 계산됩니다.
파킹통장의 이자는 일할계산됩니다. 그 기준은 00시 이기 때문에 23:00 입금하고 그다음 날 01:00 인출해도 하루분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 은행의 파킹통장은 한 달 단위로 이자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OK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이 달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대표적인 은행인데요 이처럼 은행마다 이자계산 방식이 다르니 미리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년 미만 단기 목돈은 파킹통장으로
파킹통장은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세자금이나 주택자금 등 단기 목돈을 잠시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실 예로 케이뱅크의 경우 3억을 1달 보관하면 약 40만 원 정도의 이자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단 최근 중도해지가 가능한 고금리예금도 많이 출시가 되고 있는 만큼 목돈을 보관하기 전에 파킹통장외 다른 금융상품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